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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 행동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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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샌드박스의 게임들은 ASSETS 활용이 꼭 필요합니다. ASSETS는 아바타, NPC, 적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각 ASSETS는 능력치와 행동들이 정해져 있으며, 이로인해 더 샌드박스 게임 메이커에서 각 ASSETS는 특성을 지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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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SSETS를 NFT로 불러오고, 2: GEMS로 능력치를 설정합니다


ASSETS의 능력치와 행동들은 3가지 규칙 세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희소성

2. 능력치

3. 행동



1.희소성 (Scarcity)

희소성은 특정 ASSETS의 정해진 총량을 의미합니다. ASSETS의 희소성은 애셋에 사용되는 젬(Gems)과 카탈리스트(Catalyst)로 정해지게 됩니다.


카탈리스트는 사용시 소각되는 ERC-20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카탈리스트를 통해 ASSETS의 티어와 희소성이 정해지고 마켓플레이스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탈리스트는 NFT에 소켓을 부여하고, 소켓엔 젬이 부착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등급의 카탈리스트를 사용할수록 더 많은 수의 소켓이 ASSETS에 부여됩니다. 달리 말해서 더 높은 티어일수록 희소성 또한 더욱 높아지고, 더욱 강력한 ASSETS이 될 수 있습니다.


카탈리스트는 4가지 티어가 있습니다: 커먼, 레어, 에픽, 그리고 레전더리가 있습니다. ASSETS에 부여되는 희소성과 소켓 수는 사용되는 카탈리스트의 티어에 의해 결정됩니다. 카탈리스트는 추후 메타버스에서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래는 각 카탈리스트 티어 당 부여되는 소켓의 갯수와 희소성 입니다:


커먼 카탈리스트: 젬 소켓 1개, 최대 능력치 25 — 최대 애셋 수 4,000.

레어 카탈리스트: 젬 소켓 2개, 최대 능력치 25 — 최대 애셋 수 1,500. 

에픽 카탈리스트: 젬 소켓 3개, 최대 능력치 75 — 최대 애셋 수 200.

레전더리 카탈리스트: 젬 소켓 4개, 최대 능력치 100 — 최대 애셋 수 2.


젬과 카탈리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각 ASSETS는 희귀도에 따라 최대 수량이 한정됩니다:


커먼 = 최대 20,000개

레어 = 최대 4,000개

에픽 = 최대 1,500개

레전더리 = 최대 200개


2. 능력치 (Attributes)

능력치는 ASSETS에 사용되는 젬과 카탈리스트에 의해 정해집니다. 현재 ASSETS의 위력을 결정하는 속성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파워, 방어력, 스피드, 마법, 그리고 행운이 있습니다. 젬과 카탈리스트 시스템을 통해 ASSETS은 여러 속성을 지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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젬과 능력치 시스템 (정확한 수치는 추후 결정됨)


능력치는 게임 개발에 있으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ASSETS의 희귀도를 결정짓는 데에 능력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SSETS의 능력치는 게임 개발 인터페이스에 표시되어 확인될 수 있습니다.


각 속성 당 능력치는 0에서부터 100까지의 범위를 가지게 됩니다. 하나의 젬으로 한 속성에 1에서 25까지의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ASSETS에 젬을 사용하게 되면 부여될 능력치 롤이 시작됩니다. 더 많은 젬이 쓰인 ASSETS일수록 더 높은 능력치 롤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은 같은 속성을 지닌 젬을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젬 2개를 카탈리스트에 부여한다면 (파워 젬 2개, 방어력 젬 2개 등), 해당 속성의 능력치는 최소 25가 부여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속성의 능력치 구간은 26에서 50 사이가 됩니다.


예시로서 2개의 파워 젬을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능력치가 결정됩니다: 파워 = 25 포인트 (첫번째 젬) + 1부터 25 사이의 포인트 (두번째 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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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의 애셋엔 두개의 파워 젬과 하나의 마법 젬이 부여)


애셋의 행동은 애셋의 능력치를 읽어내어 내부 수치값에 반영합니다.


애셋에 행동이 적용되면, 애셋의 디폴트 능력치는 애셋의 능력치에 맞추어 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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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이미지를 예시로 보았을 때, 애셋은 10의 체력과 데미지 4, 스피드 2와 8의 인지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젬을 사용하면 애셋의 능력치 강화가 가능합니다. 맷돼지 애셋이 2개의 파워 젬과 하나의 마법 젬으로 강화된다면 적들에게 더 강한 데미지와 (+6) 더 넓은 인지범위 (+2)를 가지게 됩니다. 카탈리스트에 방어력과 스피드 젬은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맷돼지의 체력과 스피드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이 수치를 특정 범위 내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0부터 최대치까지).


/!\ 크리에이터가 디폴트 값으로 놔두는 경우: 메타가 활성화 됩니다*.

/!\ 크리에이터가 값을 수정하는 경우: 메타가 비활성화 됩니다*.

*메타 활성화란 더 샌드박스 메타 게임플레이 메커니즘과 호환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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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행동 (Behaviors) 

행동이란 애셋의 여러 가능한 액션을 사전에 결정하는 게임 메이커 내 페리미터 세트를 뜻합니다 (수동으로 열리는 문, 특정 범위 안에서만 날아다니는 새 등). 각 아바타, NPC, 그리고 여러 다른 요소들은 행동을 통해 게임 속에서 일정한 논리에 따라 여러 행위를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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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예시: “식물”


유저들이 간단하게 ASSETS들을 LAND에 설치하고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ASSETS는 디폴트 행동 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새들은 비행 행동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고 파이터 NPC는 공격 행동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서 애셋은 다수의 용도를 지닐 수 있도록 여러 다른 행동들이 적용되어 좀 더 고도화된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번 4차 LAND 프리세일에 나올 4가지 프리미엄 ASSETS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다음은 각 애셋이 지니고 있을 디폴트 행동들 입니다.


- 사슴 = 지상 초식동물 — 식물, 나뭇잎 등을 섭취하고 포식자를 만났을 시 도망치게 됩니다.

- 미라 = 적대적 파이터 — 플레이어와 마주치면 공격합니다.

- 거미 = 지상 포식자 — 지상을 배회하며 사냥감이 범위 내에 들어오면 공격합니다.

- 드래곤 =  적대적 파이터 — 플레이어와 마주치면 공격합니다.


위의 행동들은 디폴트로 정해져있지만 ASSETS들은 더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애셋들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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