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샌드박스 공식 자료

$SAND 바이낸스 상장 기념 한국 커뮤니티 AMA 2

컨텐츠 정보

본문

2a67db3a49e54dca02b422c9329045f5_1597991969_4848.png
 


현장 질의문답 

현장 질의문답은 AMA 세션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SAND 토큰의 바이낸스 상장 이후 더욱 커진 커뮤니티 멤버 분들의 관심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상장된 $SAND 토큰에 대한 질문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디지털 부동산 토큰인 LAND를 비롯, 6가지 토큰을 활용하게 되는 더 샌드박스 특유의 토큰 이코노미에 대한 질문들도 다수 이루어졌습니다.


더 샌드박스의 COO 세바스찬 보르제와 한국의 이요한 매니저가 함께 직접 커뮤니티의 질문에 답변을 하였습니다.



Q1. LAND를 먼저 선점하게 될경우 실제 부동산과 같이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실제 부동산과 같이 한정된 수량의 부동산 같은데, 부동산의 위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 것처럼 LAND도 그러한건지 알고 싶습니다.


나아가서 전체적인 가치를 올리는 방안도 고려하고 계신지 알고 싶습니다.

세바스찬: LAND는 더 샌드박스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SAND는 ERC-20의 유틸리티 토큰으로, 더 샌드박스 플랫폼내의 모든 거래 가운데 사용되며, 보유자는 거버넌스에 참여하고 스테이킹을 할 수 있습니다.


LAND는 대체불가 토큰 (ERC-721)으로서 더 샌드박스 내의 디지털 부동산입니다. LAND의 수는 총 166,464개로 제한적이며, 자신만의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유롭게 소유한 LAND에 게임을 만들고, 소유하고, 출시할 수 있습니다.


LAND를 소유하는 방법이 SAND를 통해 수익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접근 방법입니다! 추가로 LAND를 대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소유한 LAND를 대여해주거나, 멋진 컨텐츠로 채워 LAND의 가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메이커를 활용하여 유저들은 자신만의 게임을 LAND에 만들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뿐만아니라 일반 게임 플레이어들도 게임을 통해 자원을 모으고, 보상을 타고, 토큰을 모음으로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로서, 그리고 아티스트로서도 $SAND 토큰을 벌 수 있는 여러 다른 방법들이 존재하고, 이에 대해선 이후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2. 더 샌드박스가 블록체인 기반의 유저 중심 게이밍 플랫폼이란 점은 알겠습니다.


하지만 수익화는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세바스찬: 샌드박스는 플레이어와 크리에이터들이 수익화를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3가지 방법으로 수익이 창출될 수 있습니다.


- 본인이 직접 제작한, 또는 IP 라이센스를 활용한 프리미엄 IP 브랜드 NFT 판매.

- LAND 판매. 더 샌드박스엔 총 166,408개의 랜드가 존재하면 이번 4차 프리세일 부로 약 30%가 팔렸습니다. 이로인해 저희는 약 125만 달러 정도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 플랫폼 상 $SAND로 이루어지는 5%의 트랜잭션 수수료는 재단의 몫이 분배된 뒤 스테이킹 참여자들에게 재분배 되는 인센티브로서 사용됩니다.


1. 컨텐츠 창작

2. 샌드를 스테이킹 하는 홀더들에게 주어지는 인센티브


저희의 비전은 다음 5년 내에 완전히 탈중앙화 되고, 100%의 $SAND가 플레이어 및 커뮤니티의 손에 들어가도록 할 것입니다. 이후 저희는 서비스 제공에 집중할 것입니다.


저희 생각으론 메타버스의 전체적인 밸류에이션은 재단의 펀딩을 받은 게임의 가치의 상승과 함께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선순환을 통해 더 큰 게임들에게도 펀딩이 이루어 질 수 있게 됩니다.


플랫폼에 더욱 크고 멋진 고퀄리티 게임들이 만들어지고 출시될 수록, 더 많은 플레이들이 참여하고 샌드박스 경제 및 생태계에 합류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저희가 그리고자 하는 선순환 입니다. 저희는 크고 양질의 게임들을 지원하여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플랫폼으로 끌릴 수 있고, 종국엔 샌드의 가치 상승, 이로 인해 더 큰 게임으로의 펀딩으로 이어지는 순환을 그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저희의 모델은, NFT, 블록체인, $SAND 토큰의 활용에 있어 이를 통해 이득을 보는 것은 저희 뿐만이 아니라, $SAND 홀더, LAND 소유자, 크리에이터 모두를 아우르며, 플랫폼 성장에 기여하는 모두와 함께 커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정말로 더 샌드박스 플랫폼이 커뮤니티 중심으로 돌아가게 되며, 마인크래프트나 로블록스와 같은 경쟁 게임들 보다 플레이어들의 이익과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3. 더 샌드박스에 있는 LAND는 추가 발행이 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분양된 LAND가 얼마인지, 그리고 더 샌드박스의 LAND 규모가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세바스찬: 이전 질문으로 돌아가서, LAND의 총 공급량은 정해져 있습니다. 모두 166,408개가 존재하며 이 이상 발행되지 않을 것입니다.



Q4. 현재 전세계적으로 디파이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디파이 상품이 없으면 가격상승이 없다고 말할 정도인데요, 더 샌드박스의 성공을 위해서 이러한 부분은 어떻게 해결할지 궁금합니다.

세바스찬: 좋은 질문입니다. 더 샌드박스는 어떤 면에선 디파이의 면모를 지니고 있으며, 미래에 더 많은 기능들이 추가될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은 토큰을 모으고, 이를 다른 플레이어,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등과 플랫폼을 통해 교환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투 언(Play-to-Earn) 비즈니스 모델에선 참여자들이 게임에서 얻는 재화들은 진정으로 플레이어의 소유가 되는 것이며, 이를 다른 플레이어와 교환하고 매매할 수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 또는 외부의 시장을 통해서). 이런 자산은 타 플레이어들에게 양도되거나, $SAND 토큰을 통해 리세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얻게 되는 토큰들은 ERC-20 기반 토큰이고, 이는 여러 다른 타입의 유저들과 거래될 수 있는 귀중한 리소스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순환 경제가 발생합니다).


저희도 젬이나 카탈리스트와 같은 ERC-20 기반 토큰들을 위해 유니스왑과 같은 유동성 풀 및 DEX를 만들어 낼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질적으로, 플레이 도중 얻게되는 인게임 토큰과 리소스들은 플레이어간 거래가 가능한 것들이고, 이에 유동성이 공급된다면, 올바른 시장 가격 책정 및 여러분의 플레이 시간에 따른 보상의 가능성도 열리게 됩니다.



Q5. 이번 코로나 사태, 또는 이로 인한 경제적 상황 때문인지 바이낸스 랩스(Binance Labs)에서 투자를 받은 더 샌드박스 프로젝트는 이번 달에 3백만 달러의 목표금액 토큰 세일을 진행했습니다. 어째서 소액의 토큰 세일만 진행하게 되었는지요?


최근 바이낸스 CEO가 말하길 블록체인과 가상 자산의 잠재성은 금융 그 이상이라고 했습니다. 팀의 생각엔 게임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이 블록체인 업계 속에서 고유의 포지션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요?

세바스찬: 그렇습니다. 더 샌드박스는 블록체인 게임, NFT 그리고 진정한 디지털 소유권 분야에서 선구자이며, 저희는 아타리, 스퀘어 에닉스를 비롯해 추후 공지될 메이저 IP들과 함께 한다는 사실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저희 플랫폼에 이를 기반으로한 게임들이 출시될 것입니다.


앞으로 5에서 10년 내에 유저생성컨텐츠 가상 세계에 대해 저희는 매우 유니크한 포지션에 자리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지금 비디오 게임의 황금기에 살고 있습니다.


유저 생성 컨텐츠의 메타버스는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 플레이어들이 NFT를 통해 100% 소유하고, 샌드를 통해 플레이 투 언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Q6. 더 샌드박스 게임의 6가지 토큰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SAND, LAND, ASSETS, GEM 등 다양한 토큰들의 역할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세바스찬: 더 샌드박스 상엔 다양한 종류의 토큰들이 있습니다.


$SAND는 플레이어들이 더 샌드박스 게임 플랫폼 상에서 창작, 플레이, 소유, 거버넌스, 그리고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토큰은 ERC-20 규격이며 더 샌드박스 메타버스 전역에 걸쳐 사용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SAND는 여러 활용성을 지니게 됩니다.


1597991201488819_37af3df2db.png

$SAND의 활용도


- 교환의 매개:

플레이어는 게임플레이 속에서 $SAND를 얻고, 이를 소비하여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아이템을 구매, 혹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은 $SAND를 소비하여 ASSETS와 LAND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SAND를 사용해 ASSETS을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 하고 GEM을 구매하고 사용하여 ASSETS에 희귀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거버넌스:

$SAND 홀더들은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SAND 소유자들은 직접 투표를 진행하거나, 이 권리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위임할 수도 있습니다.

- 스테이킹:

유저들은 $SAND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GEM, CATALYSTS 등 애셋 생산에 필요한 재화 등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SAND를 통해 여러분들은 LAND, ASSETS 등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 생성엔 GEM과 CATALYSTS와 같은 인게임 리소스를 필요로 합니다. 다양한 토큰을 활용하게 된 까닭은 순환의 경제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였습니다. 덕분에 모든 플레이어,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랜드소유자, 샌드 홀더 모두 상호작용 할 수 있게 됩니다.



Q7. 블록 체인이 게임 산업에 무엇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더 샌드박스는 어떤 일을 했습니까?


그리고 전통적인 게임 개발자를 어떻게 블록체인으로 끌어들일 것입니까?

세바스찬: 현 게임 시장에서 중앙화된 소유권과 유저 생성 컨텐츠의 통제는 크리에이터들의 권리와 소유권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와 크리에이터들은 구매, 또는 정당하게 얻은 가상 자산들을 자유롭게 거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샌드박스에서 저희는 탈중앙화된 게이밍 플랫폼을 통해 이러한 한계를 없애고자 합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중앙의 통제 없이 자유롭게 제작, 플레이, 공유, 컬렉팅, 그리고 트레이딩을 할 수 있게되고, 가상화폐를 벌수 있게 되며 진정한 디지털 소유권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소유권은 NFT를 통해 실현되고, 이는 즉 인게인 아이템 모두 고유의 식별자가 블록체인 상에 기록된다는 것입니다.


1597991264915764_bf5fbfaa00.png 

블록체인 게임으로 실현 가능해진 점들


위에 제가 공유한 다이그램은 NFT와 블록체인 게임의 장점과 이익에 대해 간략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희는 진정으로 크리에이터들에게 주권을 주고자 합니다.



Q8. 복스에딧을 통해서 게임을 만들어내고 리워드로 $SAND 토큰을 받을 수 있는데,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전혀 $SAND를 필요로 하지 않고, 이러한 과정에서 리워드만 많아져서 $SAND 토큰의 가치가 떨어질 수도 있을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세바스찬: 복스에딧은 NFT 생성 툴입니다. 여러분은 복스에딧으로 3D 게임 애셋을 창작하고, 애니메이션을 부여하여 마켓플레이스에 등록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ERC-1155 규격의 NFT로 토큰화가 이루어집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모델을 업로드하여 샌드를 받고 팔아 수익화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자들은 이 애셋을 활용해 게임 플레이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저희 3가지 프로덕트에 대한 간략한 개요입니다.


1597991307729090_86f5300644.png 

더 샌드박스의 핵심 요소 3가지



Q9. 기존의 유저생성 콘텐츠 위주 게임과 달리 더 샌드박스는 블록체인과 토큰이랑 컨셉을 지니고 있습니다.


팀은 $SAND의 장기적 가치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요?


언급된 인게임 애셋 판매 말고도 $SAND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요즘 게임들은 모바일 버전도 매우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계획은 어떻게 될까요?

세바스찬: 저희는 모바일 버전을 2021에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출시될 버전은 PC와 맥을 통해 창작 및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저희는 고유의 토큰인 $SAND와 NFT 모두를 가지고 있으며, 이 둘은 서로 영향을 끼치며 생태계 가치 창출을 실현하게 됩니다.


저희 플랫폼 상에선 다양한 방식으로 $SAND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애셋 판매:

유저들은 NFT화 된 애셋을 마켓플레이스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 LAND 보유:

소유한 LAND를 대여해주거나, 멋진 콘텐츠로 채워 LAND의 가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게임 메이커로 게임 만들기:

게임 메이커를 활용하여 유저들은 자신만의 게임을 LAND에 만들 수 있습니다.

- 게임 참여:

크리에이터 뿐만 아니라 일반 게임 플레이어들도 게임을 통해 자원을 모으고, 보상을 타고, 토큰을 모음으로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Q10. 컨텐츠 제작에 있어 현재의 복셀 에니메이터를 이용한 하이어라키 구조의 에니메이팅은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정형화된 BIPED를 이용해서 좀 더 쉽게 RIGGING 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은 없으신가요?

세바스찬 & 이요한 매니저: 그러한 피드백을 여러번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일일히 애니메이션 설정을 할 필요가 없도록 여러가지 템플릿을 추가하였습니다!


프로그램 튜토리얼 동영상과 가이드라인들은 현재 한국어 자막 및 번역이 되어 있습니다. 저희 아티스트들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해주어서 복스에딧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사용하기 쉽게 되고 있습니다.


 

복스에딧 베타 소개영상


여기에 들어가시면 한글 자막이 추가된 복스에딧 투토리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는 말

세바스찬: 저희는 한국을 최우선 시장으로 생각하며 여태까지 한국 내 존재감을 키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SBS 게임 아카데미, 샌드박스 네트워크와의 키 파트너십을 채결해왔습니다.


저희는 한국에서의 존재를 더욱 굳건히 하기 위해 팀을 비롯하여 한국 게이머들, 크리에이터들, 그리고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더 샌드박스에서 여러분들은 아래와 같은 일들을 실현해낼 수 있게 됩니다;


- NFT: 게임 창장물의 소유 및 수익화

- 스테이킹과 거버넌스: 참여에 대한 보상

- 디파이와 플레이 투 언


저희의 비전은 여러분들이 아타리, 스퀘어 에닉스 등과 같은 거대 기업의 한편으로 여러분들 만의 게임을 만들고, 소유하고, 이를 통해 수익화를 이루어 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더 샌드박스와 함께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SAND 토큰을 소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희의 바이낸스 상장은 이 위대한 여정의 첫걸음이었습니다.


더 샌드박스 메타버스에 참여하세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글


동영상


최근글


새댓글


랭킹


untitled
바로가기 모음
복스에딧 튜토리얼
게임메이커 튜토리얼
게임메이커 신청